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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디자인하는 패션 디자이너 직업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직업에 대해 궁금해서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옷을 디자인하는 옷을 디자인하는 사람 그런 직업을 가리켜서 패션 디자이너라고 흔히 말합니다.
옷은 옛날부터 매우 중요한 것 중에 하나였는데요. 오늘날의 패션에 있기까지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옷을 상품화 하기까지의 과정도 중요했고 상품의 개성이나 특징 이 모든 부분이 디자이너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그 역할은 중요합니다.
명품 브랜드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같은 톱클래스의 디자이너들뿐만 아닌 기업체에 속하면서 소비자의 기호나 사회의 발전에 따른 상품기획을 하는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이런 미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인간의 생활에 꼭 요구되는 의식주 중 의 즉 입는 부분을 디자인하는 분들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패션 디자이너 종류
브랜드 디자이너: 보통 대학을 졸업하고 이름 있는 브랜드를 가진 규모 있는 기업(중소기업, 대기업)에 취업을 하고 그런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 패션 디자이너이다. 부르는 이름은 기업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내셔널 디자이너 등 부르는 이름은 제각각이다. 업무 분담은 큰 기업일수록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는 상황이 많고, 연봉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부티크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흔히 말하는 그 디자이너가 맞다. 세계적인 명품의 수석 디자이너 혹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도 명품회사에 수석 디자이너로 취업한 것과 별개로 스스로의 부티크 라인은 무작정 소유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런 부티크를 디자이너 브랜드라고도 하며 기업규모는 소규모인 상황이 상당하다. 대학 혹은 학원을 졸업하자마자 바로 뛰어드는 경우도 풍부하며, 사회에서 체험을 쌓다가 스스로의 브랜드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보통 디자이너 자신이 창업을 해서 사장인 상황이 풍부하며, 이런 곳에도 당연히 디자이너로 취업할 수 있다. 강점은 취업을 했을 경우 컬렉션 등의 브랜드 운영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단점은 박봉[1]으로 매우 유명했지만 현재는 점차 나아지고 있는 흐름이다.
동대문 디자이너: 한국의 동대문에 있는 동대문 디자이너는 보세 물품 즉 이름이 없는 브랜드에서 일하고 있는 패션 디자이너다. 시장 디자이너 혹은 동대문 디자이너라고 하는데, 이미지와 달리 실력뿐 아니라 고급인력들이 꽤 많이 있는 곳이며, 유학파들도 상당하다. 전공을 하고 취업하는 경우도 많고, 브랜드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옮기는 경우도 상당하다.
프로모션 디자이너: OEM업체의 디자이너다. 주제자는 바이어가 국내 브랜드인 상황은 프로모션, 주문 바이어가 해외 브랜드인 경우 벤더라고 하는데, 프로모션 혹은 벤더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를 말한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디자인에 관여하는 회사도 있고, 바이어의 주문의 의해 생산만 하는 경우도 있다. 디자인을 하지 않더라도 샘플 혹은 생산 핸들링을 하기 때문에 옷의 퀄리티라던지 간지는 프로모션 디자이너들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봐도 된다. 보통 기업의 브랜드들이 디자인만 하고, 프로모션이나 벤더를 통해 OEM 생산을 하는 상황이 상당하다.
패션 디자이너 입문
대학이나 학원에서의 교육 후 취업 혹은 창업을 해서 입문할 수 있다. 비전공자인 경우 취업은 인맥이 아닌 이상 사실상 불가능하며, 창업을 하게 되더라도 당장 도식화 한 장 못 그리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브랜드 운영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학원 등에서 가르침을 최소 2년 정도는 받고 시작하는 게 좋다. 의류 사입을 하다가 업종변경의 경우도 비전공자 창업이나 마찬가지이므로 교육은 필수이다. 독학이 아예 불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충 하다가 포기할 확률이 높으므로 전문교육기관에서 공부를 하고 접근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패션 디자이너 디자인 능력
디자이너의 메인 업무는 디자인이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제일 막중한 능력이며, 낙서 형식이라도 디자인을 하루 동안 하연 세상 하는 습관을 들여놓는 게 좋다. 디자인 능력의 쓰임새는 옷 아이템의 디테일을 변형시키는 작은 일부터, 패션쇼 등 브랜드의 각종 프로젝트(Project)를 총지휘하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팅의 영역까지 다양하게 있다. 디자인 능력에서 제일 막중한 건 감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타고난 재능도 중요하지만 후천적 각성이나 깨달음 등으로 인한 변화로 스스로의 디자인 수준을 올릴 수도 있으니, 30살 이하의 예시에는 디자이너로의 가능성을 계속 열어놓고 있기 때문이다.
필요 나이는 들어가는데 감각이 나아지지 않게 되면 실무에서 디자인 업무를 계속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대로 패션과 관련된 교육 등 할 수 있는 일도 상당하다. 평생 디자이너로서 살아갈 예시에는, 대다수 끝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수준의 공부를 해야 하며, 시대 발전에 따른 신규의 기술 습득이나 디자인의 신규의 시도 등 꾸준한 노력이 요구된다.
작업지시서의 중요함
보통 작지라 불리며 옷을 만드는데 요구되는 설계도이다. 큰 소리는 작업지시 서안에 들어가는 그림 설명서라고 보면 된다. 작업지시서를 작성할 줄 아는 것은 패션 디자이너의 필수 능력이며, 옷의 최초 설계자인 디자이너가 하는 일이다. 보통 실무를 얘기할 때 그 실무의 중심으로 에 작업지시서가 있다. 도식화를 포함한 작업지시서를 만드는 사유는 말 그래도 작업을 지시하기 위함인데, 샘플이나 팩토리 생산은 다른 부서 혹은 아웃 소싱하는 상황이 어마어마해서 그때 전달하는 서류가 작업지시서이다. 작업지시서의 중요성은 두 번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대하다. 취업을 하는 데 있기 때문에서도 결정적인 포트폴리오이며, 자신이 디자인 감각이 부족하더라도 작업지시서를 잘 만들 수 있는 경우 디자인 능력을 크게 요구하지 않는 프로모션이나 벤더 같은 곳에서도 일을 할 수도 있다.
학원이나 학교에서 패션을 공부할 때는 아웃소싱 업무가 당연히 없고 직접 만들기 때문에 작지의 중요성을 체감하지 못한다. 따라서 도식화와 패션 일러스트가 대다수 구분이 안 되는 경우도 많은데, 패션 일러스트는 디자인 특징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고, 도식 큰 소리는 옷 제작을 위한 상세설계도를 그리는 것이다. 그러니 아무런 설명도 안 써져있는 도식 큰 소리는 사실상 디자인 특징을 간단하게 표현한 패션 일러스트로서의 기능밖에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업무에 적용시켜야 한다.
패션 디자이너 필수요건 컴퓨터 능력
패션 디자이너에게 많은 컴퓨터 능력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엑셀은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한다. 포토샵 동일한 경우는 직접 사진 편집 등을 할 것이 아니라면 조금만 할 줄 알아도 된다. 운영체제 동일한 경우 애플의 맥보다는 윈도즈 운영체제에서 일해야 생산성이 더 좋으니 괜히 이쁘다는 이유로 맥을 구입하는 것은 비 권장한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 같은 경우 사실상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포토샵은 못해도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못할 경우 업무에 있기 때문에 많은 제약이 걸린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도식화 같은 경우 수 도식화 혹은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선택권이 있지만, 프린팅 관련된 업무는 거의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실제 업무에서 매우 빈번하게 활용된다. 패션을 교육하는 곳에서 필수로 배우는 상황이 많으니 공부할 때 열심히 해놓는 게 좋다.
오피스 엑셀 프로그램
패션 디자이너에게도 엑셀은 필수 프로그램이다. 엑셀은 계산 프로그램이지만 문서를 만드는데도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어서 작지 등 작업과 관련된 서류들을 엑셀로 작업하는 상황이 상당하다. 그렇다고 아주 높은 정도의 능력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고, 표를 본인 마음대로 만들 줄은 알아야 하며, 함수도 안정적인 것 10개 정도만 알면 업무를 보는데 큰 지장은 없다. 엑셀은 단축키 Ctrl+1만 알아도 50프로는 먹고 들어가는 만큼 셀 서식 기반으로 프로그램 사용에 능숙해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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